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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무사사무소는 개인회생과 파산 등 법률상담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변호사들이 대거 진출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이로 인해 수임료 인하경쟁 및 업무처리 지연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고객님들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인회생/파산 상담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우선 첫 번째로는 무조건 저렴한 수임료만을 내세우는 사무실을 피해야 합니다. 간혹 일부 사무실은 사건수임에만 급급한 나머지 무리하게 신청인에게 서류작성을 요구하거나 보정권고 또는 보정명령 시 대응방법을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제대로 된 준비 없이 무작정 접수 후 기각되는 경우가 많아 재신청률이 높은 편입니다. 두 번째로는 전문성을 갖춘 사무실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저희 서울중앙지방법무사회에서는 매년 2회 이상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 이수자만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사무실인지 체크해야 합니다. 네 번째로는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다섯 번째로는 의뢰인과의 소통이 원활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여섯 번째로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일곱 번째로는 사후관리가 철저한지 알아봐야 합니다. 여덟 번째로는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할 수 있는 사무실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아홉 번째로는 방문상담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열 번째로는 선임비용 이외에 추가비용이 없는지 꼼꼼히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법률서비스 이용 시 유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는 자신의 채무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정확한 채무상태를 파악해야만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채권추심행위로부터 벗어나야 합니다. 법원으로부터 금지명령 결정을 받게 되면 채권자는 일체의 추심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세 번째로는 회생절차 개시결정 이후 변제계획안을 성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불이행한다면 면책불허가 사유에 해당되어 결국 남은 빚을 모두 갚아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신용회복위원회 제도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제도는 연체기간이 90일 이상 경과되어야 하며,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무료법률상담센터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대한법률구조공단(국번 없이 132), 한국가정법률상담소, 금융감독원 서민금융 1332 콜센터 등 다양한 기관에서 무료법률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여러분께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법률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