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환절기날씨에 이비인후과만큼 많이 찾는곳이 바로 신경외과 입니다. 원인모를 두통 때문인데 오늘은 여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 사람에게 생기는 질병의 대부분은 혈관 질환
사람이 살아가면서 생길수 있는 질병은 수십만가지로 지금까지 알려져있는 질병도 있고 알려지지 않은 질병도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그런 질병들의 대부분이 혈관의 건강과 연관이 있다는 것 입니다. 사람의 몸은 대부분이 수분이라고 하지만 그 수분에는 혈액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액은 혈관을 통해서 이동하는데 사람의 장의 길이가 10m 정도 된다고 했을때 이 작은 사람몸안에 어찌 그렇게 긴게 들어가있냐고 놀라는 사람도 많지만 사람몸의 혈관의 총 길이는 10만km 가 넘습니다. 그 길이가 어느정도인지 짐작이 안가실텐데 지구의 총 둘레가 4만km 정도라고 생각할수 있으니 지구의 약 3바퀴 정도되는 길이 입니다.
그러니 이렇게 긴 혈관중에 한곳이라도 막히게 된다면 당연히 여러가지 이름으로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사람이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혈관역시 노화가 진행되게 되고 노화된 혈관에의해 혈액의 이동역시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서 질병을 얻게 됩니다.
단순히 혈관 질환 혹은 질병이라고 하니 와 닿지 않으실수도 있는데 고혈압, 뇌졸증, 뇌경색, 중풍, 협심증, 심근경색 등등 주변에서 너무나 쉽게 들어본 이런 질병들이 다 혈관 질환 입니다.
2. 중요한 혈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이렇게 사람의 건강에 중요한 혈관을 그럼 어떻게 관리를 해야할까요? 이건 누구라도 아는 방법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고 꾸준한 운동이 답입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의 식습관과 생활환경에서는 이또한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3. 삼국사기에 나온 귀한 침향
그래서 오늘 소개해드리는건 혈관관리에 좋은 침향 입니다.
침향이란 나무를 벌채하여 땅속에 묻어서 수지가 없는 부분을 썩인 다음 수지가 많이 들어 있는 부분만을 얻거나 나무의 상처에서 흘러나온 수지를 수집하여 만든것을 말합니다. 생소한 이름이지만 예전 삼국사기에서 헌덕왕의 침향에 대한 이야기가 적혀있습니다.
"침향은 귀중한 수입품으로 귀족들이 다투어 침향을 사용하는 것은 사치스러운 일이다. 지금부터 진골을 포함한 모든 귀족들이 침향을 사용하는 것을 엄금한다." - 서기 919년 신라 헌덕왕 11년 -
이런 침향은 이름처럼 향만 맡아도 뇌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실제로 복용을 하게되면 혈관건강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4. 침향의 복용
침향은 벌꿀과 궁합이 좋아 꿀과함께 환으로 만들어서 복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물론 가루를 그대로 섭취해도 좋고 다른 식재료와 함께 음식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뭐든 과유불급 이니 아무리 몸에좋아도 과하게 복용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못할수도 있으니 하루에 0.2g 정도만 복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