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정보 활용이란 개인 또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신용정보를 수집·분석해서 이를 금융기관 등에게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신용관리 및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10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현재 은행, 카드사, 보험사, 캐피탈사,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 약 2,000여 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출받을 때 필요한 신용등급제의 폐지와 대안책
우리나라에서는 신용등급이라는 제도를 통해서 개인의 신용상태를 평가하고 금융거래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 등급은 1~10등급으로 나누어지며 숫자가 낮을수록 좋은 등급이다. 하지
sirang1128.tistory.com
연체자 추가대출 안내
저는 연체나 대출같은 거 없는데 왜 신용등급이 낮을까요?
연체기록이 없더라도 통신요금 미납과 같은 비금융정보 또한 신용평가에 반영됩니다. 따라서 소액이라도 장기미납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2금융권(저축은행, 캐피털)에서의 대출거래내역 역시 신용평점 하락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인 햇살론, 새 희망홀씨, 사잇돌 중 한 가지 상품 이상 이용하면 신용점수 하락폭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내 신용정보 조회해도 등급 안떨어지나요?
개인신용조회회사(CB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자신의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신용등급 변동과는 무관합니다. 다만, 인터넷 쇼핑몰 결제 시 과다하게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거나 휴대폰 요금 납부실적 없이 단말기 할부금만을 장기간 상환 중이라면 신용 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제 신용정보 어디서 확인하나요?
본인의 신용정보는 나이스지킴이, 올크레디트, 토스, 카카오뱅크 앱 등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유료회원 가입 후에만 열람가능한 곳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 신용정보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알고 관리한다면 더욱 좋겠죠? 지금까지 신용정보활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