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금저축보험은 노후준비를 위한 대표적인 금융상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가입 후 제대로 된 관리를 하지 못하고 중도해지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기회에 연금저축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똑똑하게 준비하도록 해요.

 

원금보장이 되는 연금저축보험 알아보기

반응형

 

1. 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의 차이점

연금저축보험은 세제혜택이 있는 보험이고, 연금보험은 비과세 혜택이 있는 보험이에요. 둘 다 10년 이상 유지하면 이자소득세 15.4%를 면제받을 수 있지만, 연금저축보험은 연간 400만 원 한도로 13.2%(지방소득세 1.2% 포함)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연금보험은 납입기간 동안 발생한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돼요. 단, 연금수령 시 연금소득세 5.5%~3.3%를 내야 합니다.

 

2. 수익률

연금저축보험은 공시이율 상품이기 때문에 시중금리에 연동해서 금리가 결정돼요. 현재 연 2.6% 수준이며 최저보증이율은 0.5% 입니다. 은행 예금처럼 원금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장기투자 목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최근 주식시장이 활황세를 보이면서 변액연금보험 등 투자형 상품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요.

 

3. 해지환급금

연금저축보험은 중간에 해지하면 손해보는 구조라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데요. 만약 만기까지 유지한다면 환급금이 커집니다. 그러나 일정 기간 이내에 해지하면 그동안 받았던 세액공제 금액을 모두 반납해야 하고, 기타 소득세 16.5% 및 해지가산세 2.2%를 부담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해요.

 

노후대비 수단인 연금저축보험이지만 무턱대고 가입하기보다는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상품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연금저축보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일 가능한 비대면 대출 종류 및 주의사항

 

당일 가능한 비대면 대출 종류 및 주의사항

최근 금융권에서는 언택트(비대면)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은행 지점 방문 없이 스마트폰 앱 등을 활용해 대출 신청 및 실행이 가능한 ‘비대면 대출’ 상품들이 인기다. 바쁜 일상 속 시

sirang1128.tistory.com

사후세계와 환생에 대해서

 

사후세계와 환생에 대해서

죽음이란 단어는 누구에게나 무섭고 두려운 존재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살면서 언젠가는 반드시 죽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항상 죽음에 대해 대비하며 살고 있죠. 저 또한 마찬가지

sirang1128.tistory.com

 

댓글
250x250